
법률지원센터장
최동배
차별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으로서도움을 받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성실하고 친절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북대학교 학내외 구성원 들의 학교사업, 창업 등 각종 사업관련 법률문제 발생시 초기 법률적 대처시스템 부재로 인한 정신적 경제적 고통이 심화되어 법률지원사업을 통한 상담 지원 및 분쟁예방 기능의 강화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법률지원센터를 2007년 2월 개소하여,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법률지원센터에서는 설립목적을 충실히 달성하면서 학교 관련사건을 포함하여 2007년도 171건, 2008년도 163건, 2009년 174건, 2011년 138건, 2012년 150건, 2013년 147건의 법률상담 및 구조활동을 하였습니다.
법률지원센터는 법률상담 이외에도 매년 2회 이상의 법교육 특강을 통하여, 학내 구성원들의 법률지식을 고취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로스쿨 출범 이후 로스쿨 학생들의 상담실습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무교육에도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전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여러 기관과의 법률자문협약을 통하여, 지역주민에 대해서도 법률구조를 행하고 있어 지역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법률지원센터에는 1명의 센터장을 포함한 8명의 실무교수들과, 상담업무를 보조하는 상담간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률상담은 1차적으로 상담간사가 의뢰인으로부터 사건사실을 경청하여 사실관계를 요약하고 실제 상담은 실무교수들이 직접 행하고 있고 2010년 5월부터 로스쿨 학생들의 리걸클리닉 과정의 일환으로 로스쿨 학생들의 상담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법률지원센터는 학교와 대학구성원 외에 도민들의 법교육과 상담의 장이 되었고,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실습 법무연수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법률지원센터는 풍부한 실무경험과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행정 민사 형사 등 각종 법률문제에 대해 차별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이 될 것이며, 도움을 받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성실하고 친절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04.